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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네오팜

[네오팜] 2020년 3분기 매출액 분석

출처 : 홈페이지

놀라운 매출 성장세, 그리고 2020년

 

네오팜은 민감 피부용 로션/크림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국내 기업입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이

연간 두 자릿수 성장을 시현해왔죠.

2019년까지는요.

 

2020년 결산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썬 작년도 수준만 달성해도

잘하는 걸 거예요...

3분기 기준 12개월 누적(LTM) 매출액은 

2019년도보다 적은 816억 원입니다.

 

네오팜 연도별 별도 손익 요약(단위 : 백만 원)

2018년이 성장세/수익성이 가장 양호. 주가도 그 때가 가장 높았고....

 

기타 제품의 부진

매출액 구성을 보면

화장품 매출이 대부분이네요.

화장품 매출액이 성장하지 못한 것도 문제인데,

기타 매출이 전년도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기타제품군은 불가리쿠스가 메인?

사업보고서를 추적해보면 기타 매출의 경우,

2016년까지 의료기기를 팔다가

2017년에는 아예 철수를 한 것 같고요.

 

2018년에 신규 사업으로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추가합니다.

불가리아에서 프로바이오틱스 "불가리쿠스"를 

수입해서 국내에 파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 불가리쿠스. 안먹어봤지만 좋은 제품일 거에요!!ㅎ

그래 봐야 전체 매출의 10%가 채 안됩니다.

게다가 20년 3분기 LTM 기준

그 규모는 42억 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원래 주력인 피부 케어 제품군만 집중해도

수익성은 충분히 유지할 수 있을 텐데요.

 

원가율이 높은 상품 매출(불가리쿠스)을 늘리려다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주력 제품군의 중국 수출 부진?

사실 기타 매출 부진이야

극단적으로는 철수하면 그만이겠죠.

문제는 향후 화장품 매출 성장이

과거의 무서운 성장세로 올라갈 수 있겠느냐입니다.

 

공시보고서 상에서는

주력 제품(화장품)의 부진 이유를 찾기 어려워요.

 

기사에 나온 증권사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제품 별로 전년동기 대비 증감 내용이 있네요.

 

특히 네오팜은 내수 비중이 93%로 국내 영업 상황이 중요하다. 3분기 국내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재 확산 및 비수기 등이 빌미가 되어 할인 경쟁이 심화됐다. 4분기 또한 경쟁 강도는 여전한 것으로 예상된다.
- 뷰티경제, 2020.11.18, 네오팜, 4분기 영업이익 4% 하락 예상...'3분기 중국 수출 72% 감소' 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1681

 

기사의 제목과 본문을 살펴보면

마치 수출 부진이 원인인 것처럼 지적했는데요.

 

제가 봤을 땐,

그냥 국내 영업/경쟁 상황이 제일 문제 같아요.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미미하거든요.

 

차라리 국내 제품 라인 확장하는 게

회사 매출과 이익에 훨씬 큰 영향을 줍니다.

 

수출 비중은 작년에도 7%, 올해도 7%

 

2020년 실적 지켜보고..

 

앞으로 매출액의 향방을 가늠할 때,

3가지 포인트를 체크해 봐야겠네요.

 

1. 내수 매출(신제품 효과) 성장 동력

2. Covid-19 이후 수출 회복 가능성

3. 기타(건기식) 매출 돌파구

 

그나마 제로이드와 더바미 제품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다고 하니, 

올 4분기 실적(특히 내수)의 선방이 관건입니다.

 


다음 포스팅에 알아볼 내용들.

 

- 원가율 증가 원인

- 보유 현금과 현금흐름 분석

- 간단 valuation

 

by 타카